[주식 분석] SK하이닉스 현재 주가 대응 전략과 미래 전망

셀프 자산 운용/주식|2017.09.26 02:20

SK하이닉스 지금 들어가도 괜찮을까?


미국의 베인캐피탈(Bain Capital)이 주도한 한미일 연합이 도시바 반도체의 자회사인 도시바 메모리(TMC) 인수에 사실상 성공하면서 연합의 한국쪽 파트너인 SK하이닉스(SK Hynix)의 주가가 연일 강세입니다. 


미국의 사모펀드(Private Fund, PF) 베인캐피털이 주도하고 있는 한미일 연합에는 SK하이닉스를 비롯해 일본 산엽혁신기구(INCJ), 얼마전 컨소시엄에 참여한 미국의 애플, 델, 시게이트, 킹스톤테크놀로지 등 미국 정보기술(IT) 업체들이 다수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수 막판에 대만 홍하이정밀공업(폭스콘)과 미국 웨스턴디지털(WD)을 중심으로 한 ‘신미일 연합’ 등이 강력한 경쟁자로 떠올랐으나 한미일 연합이 이들을 제치고 도시바메모리 인수자로 최종 결정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인수를 통해 디램(DRAM)분야 점유율 세계 1위인 삼성전자와 메모리 반도체 양강체제에서 상대적으로 약세였던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인 낸드플래시(Nand Flash)의 점유율 상승과 기술 제휴를 동시에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년 2분기 반도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2위 

3위 

4위 

5위 

 DRAM

삼성전자(45.1%) 

SK하이닉스(26.8%) 

 

 

 

 낸드플래시

삼성전자(38.3%) 

도시바(16.1%) 

웨스턴디지털(15.8%) 

마이크론(11.6%) 

SK하이닉스(10.6%) 


제품설명

1. DRAM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램을 의미합니다.

2. 낸드플래시메모리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USB메모리나 SSD등이 있으며 전원이 끊어져도 저장된 내용이 보존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기 기억장치로 사용됩니다.



투자의견

바로 투자의견을 제시하지않고 SK하이닉스의 현재 사업적인 상황과 주요 제품을 길게 설명한 이유는 어떤 기업에 투자하려면 이정도는 알아야한다는 생각이 있기때문입니다. SK하이닉스 주식의 현재상황을 보면 반도체 시장의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예측이 많이 나오던 2016년 5월에 25,650원까지 떨어졌다가 현재(2017년 9월 25일) 86,300원이 되었습니다. 최저가에 살 수는 없었겠으나 그즈음에 매수했다면 230%가 넘는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을 것입니다. 결과론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SK하이닉스의 주가가 작년에 떨어지기는 했지만 작년에 반도체 사업에 큰 위기가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단지 세계 반도체 가격의 등락으로 인해 약간의 이익감소가 있었을 뿐입니다. 

컴퓨터, 스마트폰을 넘어 커넥티드카, IoT가전제품등 역사적으로 유례없는 전자제품 제조 수요의 확장으로 반도체 제품의 수요는 아직 전혀 감소할 기미를 보이지않습니다. 그런 제품을 현재 대한민국의 두회사가 심하게 과점하고 있는 상황이고 그로 인해 경쟁사 중 여럿이 도산했습니다. 또한 반도체 사업은 기술집약적 사업으로 한분기라도 투자를 소홀히 하면 절대 기술적으로 쫓아갈 수 없는 분야입니다. 혹자는 중국이 마음먹고 달려들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반도체 호황도 끝이 날 것이라고 하는데 제생각에는 중국이 1년에 20조씩 10년간 200조를 투자하더라도 절대 쫓아오지못할 영역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걱정되는 것은 반도체 사업이 지속적으로 투자를 요구하는 사업이라는 것과 어느날 갑자기 수요가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초연결과 초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산업혁명을 목전에 두고있는만큼 앞으로 반도체 수요는 계속 유지되거나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한가지 걱정되는 것은 주가가 단기간에 너무 많이 상승했다는 것인데 이것은 그동안 사람들이 SK하이닉스의 주식을 많이 팔지않고 많이 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사람들이 언제 주식을 대량으로 팔고 수익을 실현할 것인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겠지만 장기간의 매수세는 잠재적인 매도세를 의미하는만큼 투자자들에게 보수적인 대응을 요구합니다. 이런 경우 제가 대응하는 방식은 총 매수하고 싶은 금액의 10~20%만큼 주식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주식 가격이 올라도 약간의 이익을 보게되고 주가가 떨어지게 되면 추가로 매수할 수 있는 여력이 생깁니다. 어차피 철저한 분석을 통해 회사를 골랐다면 가격이 하락하는 것은 좋은 매수 기회가 됩니다. 가격이 떨어질 때 마음이 쫄리는 것은 그회사에 대한 분석이 확실하지않았다는 좋은 신호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주식의 가격보다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의 가치를 열심히 조사하고 분석하는 사람이 항상 승리합니다. 올바른 활동에 시간과 자금을 투자하면 실패하지않을 것입니다. 건승하십시오.


주의사항

1. 이글은 회사에 대한 개인적인 투자의견이므로 글에 나온 정보등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2. 이글은 해당 회사에 대한 매수나 매도에 대한 추천글이 아니므로 참고사항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