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본문

어떤 회사의 시가총액(Market Capital)은 해당회사의 시장에서의 가격을 뜻하며 주식지분 100%의 가격, 즉, 현재주가와 발행주식수의 곱으로 알 수 있다.  시가총액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회사가치의 평가수단이며 매일 주식가격이 변동하므로 실시간으로 기업의 가치를 반영한다고 알려져있는 지표이다. 


세계적으로 가장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은 대부분 미국기업이다. 주가(Stock Price)가 주당순이익(EPS: Earning Per Share)와 연관이 깊은 것은 시가총액이 당기순이익과 연관이 깊다는 이야기와 같다.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돈을 벌고 있는 기업은 대부분 미국의 기업들이며 그런 이유로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기업은 대부분 미국 기업이다. 




최근 증권업계에서 FAANG라고 불리는 나스닥(NASDAQ) 시장의 신흥 강자들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FAANG는 몇년간 미국 주식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대표적인 기술회사 5개사를 말한다. 


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


전세계 시가총액 1위인 기업은 애플(APPLE)입니다. 애플은 1970년대에 스티브잡스(Steve Jobs)와 스티브 워즈니악(Steve Wozniak)에 의해 설립되어 현재까지 개인용 전자기기 시장에서 아직도 최강자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스티브잡스는 맥킨토시와 아이폰이라는 두 개의 제품을 통해  현재의 개인용 컴퓨터(PC: Personal Computer)시장과 모바일 스마트폰 시장을 만들어낸 사람입니다. 스티브잡스가 죽으면 애플이 힘들어질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는데 현재 시가총액을 보면 그런 말도 다 옛날 이야기입니다. 애플의 현재 시가총액은 8410억달러로 한화로 944조원에 달합니다. 얼마전 확정된 대한민국 내년 예산의 약 두배가 넘는 금액입니다. 


다음으로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은 구글(GOOGLE)입니다. 구글은 세계적인 검색엔진 회사로 현재는 자회사를 통해 콘텐츠와 광고사업 역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만 검색포탈 점유율이 네이버(NAVER)가 더 높은데 이로 인해 구글이 이기지못한 회사는 전세계에서 네이버가 유일하다는 농담도 나옵니다. 구글은 스탠포드대학교의 컴퓨터과학과 박사과정을 공부하던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함께 페이지랭크 검색엔진을 구상하며 탄생했습니다. 현재는 래리 페이지가 구글을 경영하는 것 같지만 페이지랭크 검색방식은 원래 세르게이 브린의 아이디어였다고 합니다. 세르게이 브린은 현재 구글의 미래과학기술 연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얼마전 경영의 효율화를 위한다는 이유로 여러 계열회사를 거느리는 알파벳(Alphabet)이란 지주사를 설립했습니다. 이 알파벳의 시가총액은 6430억 달러로 한화 722조 수준입니다. 1위인 애플과는 좀 격차가 있지만 그래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3위는 윈도우 운영체제로 유명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창립자인 빌게이츠(Bill Gates)는 전세계 최고의 부자로 더욱 유명한데 하버드대학교를 중퇴하고 회사를 설립했지만 나중에 졸업생들을 위한 축사를 하고 명예학위를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공동창립자인 폴앨런은 세계IQ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할 정도로 머리가 좋은 사람으로 유명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뿐 아니라 엑셀 등이 포함되어있는 사무용 소프트웨어 오피스, 태블릿pc인 서피스 프로 등의 제품을 제공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최강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시가총액은 5620억 달러입니다. 한화 631조원입니다. 



1980년대에는 애플이 무서운 신생기업이었고 1990년대에는 구글이 탄생했습니다. 그러면 2000년대에는 어떤 기업이 생겼을까요? 바로 모든 사람이 사용하는 SNS서비스 페이스북(Facebook)입니다. 페이스북은 하버드대학생인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가 하버드 기숙사에 있는 학생들을 위한 메신저앱을 만들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같은 하버드 출신인 유명 토크쇼 진행자 코난 오브라이언은 하버드 대학교 졸업축사에서 세상에 어떤 학교 사람이 바로 옆방에 있는 친구와 소통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이용하냐고 풍자했습니다. 페이스북의 시가총액은 4880억 달러로 한화 548조입니다.


아마존을 설립한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최근 900억 달러(한화 약 101조원)의 재산으로 빌게이츠를 꺾고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1994년 아마존닷컴을 창업해서 2017년 현재까지 CEO로 재직중입니다. 그의 어린 시절에는 재밌는 일화가 있는데 제프 베조스의 초등학교 시절 선생님은 그가 굉장히 총명하지만 리더의 자질은 없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는 프린스턴 대학교에 이론물리학 전공으로 입학했지만 컴퓨터공학과 전기공학이 더 좋아서 전기공학으로 전공을 바꿔 수석으로 졸업했습니다. 그후 베조스는 인텔, AT&T의 벨연구소, 앤더슨컨설팅의 스카웃 제의를 거절하고 컴퓨터 네트워크 주식거래 시스템을 개발하는 이름없는 벤처기업 피텔에 입사하여 1년후 기술 및 사업개발담당 부책임자로 승진했고 2년후 퇴사하여 뱅커스 트러스트에 컴퓨터 관리자로 입사합니다. 여기서도 그는 입사 10개월만에 사내 최연소 부사장으로 승진합니다. 이후 금융사 D.E.Shaw의 펀드매니저로 일하다가 또다시 입사 1년후 26세에 최연소 부사장이 되고 몇년후 수석 부사장이 됩니다. 




<제프 베조스가 시애틀로 갈 때 냅킨에 적었던 사업 모델>


그러던 중 1993년 같은 회사 연구원인 맥킨지 터틀과 결혼하고 1994년 돌연 회사를 그만두고 시애틀에 가서 친구들과 아버지에게 200만달러(한화 22억원)을 투자받아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닷컴을 창업하고 그로부터 23년후 101조원의 재산을 보유한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습니다. 


현재 아마존의 시가총액은 4580억 달러로 한화 514조원입니다. 





태그

댓글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