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

부모가 만든 천재소년 송유근 대학교 전공 UST 연구원 박사학위 논문 표절 기준 월급 연봉

반응형

천재소년 송유근의 지금까지 인생에 대한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천재소년 

블랙홀 전문가

인하대학교

UST

부모님의 조기교육논란

논문 표절 사건

정말로 천재인가? 

군입대

<세계적인 천체물리학자 킵손과 대담중인 송유근>


송유근은 대한민국의 천재소년으로 알려진 인재로 1997년 경기도 구리시에서 출생했다.

아버지는 송수진씨 어머니는 박옥선씨로 아버지 나이 40세 어머니 나이 39세에 송유근을 낳았다.

송유근 현재 나이는 22세이고 키는 183cm에 67kg으로 여느 아이돌이나 배우 못지않은 신체 스펙을 지녔다. 하지만 송유근에게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은 신체 스펙이 아닌 두뇌 스펙이었으니...



인하대학교 입학전형 전공 학점

송유근은 방송에서 천재소년으로 유명세를 탄 이후 8세에 인하대학교 2학기 수시 21세기 글로벌리더 전형 특이경력 분야로 자연과학대학(이과대) 자연계열에 지원하여 최연소의 나이로 합격했다.(인하대학교 이과대 05학번) 인하대에 입학한 송유근은 1학기에 일반역학, 현대 물리학, 컴퓨터 물리학 및 실습,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일반수학 등 5과목을 수강했으며 일반역학은 B학점 나머지 과목은 모두 A학점을 받아 평균평점(GPA) 4.5만점에 3.8점을 받았다. 다만 학교측에서 송유근의 학점은 별도 평가했다고하여 일반 학생들과 비교했을 때 송유근이 어느정도의 성과를 보였는지는 알 수가 없다.



천재소년 방랑의 시작 

10살이 되던 해인 2007년 12월, 송유근은 획일적이고 주입식 위주인 대학교육에 흥미를 잃었다고 밝히며 구리시에서 제공하는 컨테이너 연구실에서 독자 연구를 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4개월 후인 2008년 3월에는 서울시립대학교 양자컴퓨팅 분야에서 연구조교로 근무하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9개월 후인 2008년 12월에는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한국천문연구원 석박사 통합과정에 입학 허가를 받았고 3개월 후인 2009년 2월에 학점은행제를 통해 컴퓨터과학 학사 학위를 얻었다. 이는 UST 입학 허가를 위한 조건인 대학교 학사학위를 따기위했던 것으로 보인다.



천재소년 송유근 본격적인 연구의 시작

송유근의 UST에서의 전공은 천체물리학이다. 2009년에는 무엇을 했는지 알 수 없고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충남대학교에서 양자장론, 핵물리학, 천체물리학에 대한 대학원 강의를 수강했다. 2012년부터 2년간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과에서 위상수학에 대한 대학원 세미나를 들었고 2014년부터 한국천문연구원의 박석재 연구위원(한국 천문 연구원 원장을 5년간 역임했고 블랙홀 교수로 유명)과 이화여대 수학과 조용승 교수에게 논문 지도를 받았다. 박사학위 취득 이후에는 초끈이론과 위상수학의 모스 이론(Morse Theory)에 대한 연구를 생각중이라고 밝혔다.



UST 석사 박사 학위 연구원 월급 연봉

석사 월 120만원+@ (연봉 1440만원+@)

박사 월 160만원+@ (연봉 1920만원+@)



천재소년 송유근 논문 표절 및 게재 철회 사건

2015년 하반기 송유근은 UST 졸업요건을 충족시키기위해 SCI급 저널인 ApJ에 논문을 게재했으나 논문 표절 파동으로 저널에 게재한 논문을 철회하고 이사건으로 지도교수는 해임당하고 송유근은 중징계를 당했다.



박사 학위취득 실패 및 군입대

근 3년간 송유근은 논문 표절 파동 이후 지도교수없이 대만의 연구소에서 혼자 연구를 지속했고 2017년 6월 대만 학자들과 함께 영국의 천체물리학 저널 ApJ에 논문을 실어 졸업 요건을 갖추었다고 송유근의 부모가 밝혔다. 부모님이 착각을 한건지 실제 송유근이 논문을 게재한 영국 저널은 MNRAS Letters(ApJ에 준하는 SCI급 저널)이다. 그러나 UST측은 송유근이 졸업자격을 갖춰 졸업심사를 진행했으나 2018년 6월에 있었던 박사학위 최종심사에서 심사위원들의 질문에 제대로 답을 못하는 등 기본적인 것을 갖추지 못해 불합격 처리했다고 밝혔다. UST의 박사과정 연한은 9년인데 송유근은 2009년 UST 박사과정에 입학하여 2018년 6월이 9년이 되는 기간이다. 이로 인해 송유근은 UST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지 못하게 되었다.



정말 천재인가?

송유근이 정말 천재적인 두뇌를 지녔는지 판단하려면 그가 지금까지 해온 것들을 보면 된다.


송유근 나이별 업적(?)


만6세에 정보처리기능사를 취득했다.

만7세에 중졸, 고졸 검정고시를 합격했다.

만8세에 인하대학교에서 5개의 과목을 수강하고 다른 학생들과 따로 평가되어 평균평점 3.8을 받았다.

만10세에 인하대학교를 중퇴하고 구리시에 있는 콘테이너에서 개인연구 수행

만11세 서울시립대학교 양자컴퓨팅 분야 연구조교 

만12세 학점은행제를 통해 컴퓨터 과학 학사 학위 취득, UST 입학

만13세~16세 충남대학교에서 천체물리학 관련 강의 수강

만15세~17세 이화여대 수학과에서 위상수학 관련 세미나 수강

만18세 ApJ에 논문 게재 후 표절 논란 생기자 게재 철회

만21세 UST 박사학위 취득실패


판단은 각자가...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송유근이 정말 천재라면 앞으로 지속적인 공부를 통해 자신만의 업적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군대를 다녀오고도 그런 업적을 만드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 


여기서 부터는 전부 저의 가정이며 뇌피셜이고 사실이 아닙니다. 만약에 그렇다면 이런 교훈점이 있겠다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제는 송유근이 혹시 천재가 아니었다면 왜 이런일이 발생했는지에 대한 것이다. 나는 송유근을 어른들의 욕심으로 인한 피해자로 규정하고 싶다. 어린 시절부터 과도한 학습을 시키는 부모는 많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그 학습량을 따라가지 못한다. 하지만 어린 시절의 송유근군은 실제로 학습능력이 좋았던 것으로 보인다. 부모가 억지로 자기 자식을 천재로 만들려고 해도 교육에 대한 방법론적 인식이 부족한 일반적인 욕심많은 부모가 송유근 같은 사람을 만들수는 없다. 또한 나는 송유근이 애정에 대한 갈망이 있는 아이였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아이에게 많은 학습량을 요구하는 부모는 일반적인 기준에서 매우 무리한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어린 아이인 송유근은 왜 그런 스케줄과 공부량을 수용했을까. 이아이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부모에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 자신이 사랑받는 길이라고 느꼈을 것이다. 그리고 송유근의 불행은 그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수준의 두뇌를 지녔다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한국 사회에도 문제가 있다. 송유근이 정말로 뛰어나다면 왜 특별전형을 통해 대학교에 입학해야했을까? 다른 아이들이 받는 주입식 교육처럼 보이는 수능 공부를 할 필요가 없다고 부모님이 강하게 주장했을까? 또한 대학교 입학후에는 왜 따로 성적을 관리받았는가? 대학교는 무엇이 불안했나? 그보다 앞서 대학교는 왜 송유근을 뽑았나? 나는 이모든것이 대학교를 홍보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이사회에서 안전망이 제대로 가동되지않는 이유는 어른들이 치사하고 탐욕스럽기 때문이다. 천재소년이지만 딱히 갈 대학은 없던 송유근을 받음으로써 인하대학교는 언론에 학교이름과 관대함을 널리 알릴 수 있었다. 또한 이후에도 서울시립대학교나 충남대학교 등 송유근과 관계가 있는 학교중에 왜 우리가 알고 있는 서울대, 카이스트, 포항공대, 연세대, 고려대 등이 없는가? 송유근이 정말 천재라면 서울대에서 관심이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상위대학은 그럴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그렇다고해서 다른 대학들이 열심히 일하는데 천재가 아니라고 굳이 싸움을 걸 이유도 없을 것이고.


개인적인 소망으로는 송유근이 군대를 잘 다녀와서 창업을 했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어린 나이에 TV에서 본 송유근은 발명에 흥미를 느끼는듯 했다. 아마 그건 진실이었을 것이다. 학계는 얼핏 보면 순수해보이지만 실제로는 더럽다. 대학교라는 거대한 교육업체는 학자금을 빨아들이는 괴물이 되었고 그걸 위한 어떤 홍보도 불사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최근처럼 대학진학예정인 학생들이 줄어들고 있는 시대에는 더욱 그렇고. 송유근은 이미 너무 많은 경험을 했다. 아마 매우 피곤할 것이다. 그러니 군대를 다녀온 후에는 학계를 떠나 그런 경험들을 통해 배운 것들로 사업을 한다면 더욱 좋지않을까 생각한다. 이미 이름값은 충분하니 홍보는 비교적 쉬울 것이다. 


송유근의 앞날이 행복하길 기원한다.



<참고자료>


[MLBPARK] 이번 송유근 표절논란의 진행 과정을 시간순으로 정리합니다.


[나무위키] 송유근


[나무위키] 송유근 논문 표절 사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