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내가 상해에서 본 일이다.
*상해: 중국 상하이
**주체와 장소를 명시함으로써 작품에 사실성을 부여한다. 많은 수필이 이런 식으로 시작한다.
늙은 거지 하나가 전장에 가서 떨리는 손으로 일 원짜리 은전 한 닢을 내놓으면서,
*전장: 전당포(물건 등을 담보로 해서 돈을 빌려주는 곳, 물건의 가치를 감정할 수 있는 장소
"황송하지만 이 돈이 못쓰는 것이나 아닌지 좀 보아 주십시오."
하고 그는 마치 선고를 기다리는 죄인과 같이 전장 사람의 입을 쳐다본다.
전장 주인은 거지를 물끄러미 내려다보다가, 돈을 두들겨 보고
"하오(중국어로 좋다는 뜻, 좋소)."
하고 내어 준다.
그는 '좋소'라는 말에 기쁜 얼굴로 돈을 받아서 가슴 깊이 집어 넣고 절을 몇 번이나 하며 간다.
그는 뒤를 자꾸 돌아보며 얼마를 가더니 또 다른 전장을 찾아 들어갔다.
품 속에 손을 넣고 한참 꾸물거리다가 그 은전을 내어 놓으며,
"이것이 정말 은으로 만든 돈이오니까? " 하고 묻는다.
전장 주인도 호기심 있는 눈으로 바라보더니,
"이 돈을 어디서 훔쳤어?" 거지는 떨리는 목소리로
"아닙니다, 아니에요."
"그러면 길바닥에서 주웠다는 말이냐?"
"누가 그렇게 큰돈을 빠뜨립니까? 떨어지면 소리는 안 나나요? 어서 도로 주십시오."
거지는 손을 내밀었다. 전장 사람은 웃으면서
"하-오(좋소)."
하고 던져 주었다.
그는 얼른 집어서 가슴에 품고 황망히 달아난다.
뒤를 흘끔흘끔 돌아다보며 얼마를 허덕이며 달아나더니 별안간 우뚝 선다.
서서 그 은전이 빠지지나 않았나 만져 보는 것이다.
거친 손가락이 누더기 위로 그 돈을 쥘 때 그는 다시 웃는다.
그리고 또 얼마를 걸어가다가 어떤 골목 으슥한 곳으로 찾아 들어가더니 벽돌담 밑에 쪼그리고 앉아서 돈을 손바닥에 놓고 들여다보고 있었다.
그가 어떻게 열중해 있었는지 내가 가까이 선 줄도 모르는 모양이었다.
"누가 그렇게 많이 도와 줍디까?"
하고 나는 물었다. 그는 내 말소리에 움찔하면서 손을 가슴에 숨겼다.
그리고는 떨리는 다리로 일어서서 달아나려고 했다.
"염려 마십시오, 뺏어가지 않소."
하고 나는 그를 안심시키려 하였다.
한참 머뭇거리다가 그는 나를 쳐다보고 이야기를 하였다.
"이것은 훔친 것이 아닙니다.
길에서 얻은 것도 아닙니다.
누가 저 같은 놈에게 일 원짜리를 줍니까?
각전(角錢) 한 닢을 받아 본 적이 없습니다.
동전 한 닢 주시는 분도 백에 한 분이 쉽지 않습니다.
나는 한 푼 한 푼 얻은 돈에서 몇 닢씩 모았습니다.
이렇게 모은 돈 마흔 여덟 닢을 각전 닢과 바꾸었습니다.
이러기를 여섯 번을 하여 겨우 이 귀한 '대양(大洋)' 한 푼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돈을 얻느라고 여섯 달이 더 걸렸습니다."
그의 뺨에는 눈물이 흘렀다. 나는
"왜 그렇게까지 애를 써서 그 돈을 만들었단 말이오? 그 돈으로 무얼 하려오?"
하고 물었다. 그는 다시 머뭇거리다가 대답했다.
"이 돈 한 개가 갖고 싶었습니다."
감상평:
돈이란 것은 뭔가를 구매할 때 사용하기 위한 교환 가치를 가진 물건이다. 가지고 싶은 물건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으로서의 돈이 그 자체로 목적이 된 상황의 부조리함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작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것도 가지지 못한 거지를 등장시켜 기초적으로 필요한 것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교환 가치를 제외하면 그 자체로는 소유자에게 아무런 가치를 제공할 수 없는 은전 한 닢을 추구하는 모습을 묘사함으로써 현대인들이 진정으로 추구해야 하는 가치를 추구하지 못하고 실제로 필요하지않은 가치만 좇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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